리그규정

규정Game rule

2019 삼성 Nano City Baseball League 규정 ver.1.3 (개정 2019. 03. 07)

 

 

 

 

1 (리그 명칭)

 

 

1. 리그의 명칭은 2019 삼성 Nanocity Baseball League(이하 NBL)라 한다.

 

 

 

 

2 (리그 운영)

 

 

1. 리그 주요 의사 결정은 리그 위원회에서 주관하여 팀 대표자 협의체(27개팀 *2 = 54)에서 결정한다.

 

 

2. 리그 운영위원회 : 임기는 1년으로 매년 새로 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리그 정식 경기가 종료되는 시점(플레이오프 진행과 상관없이리그 위원회 3인을 선출한다.

 

 

1) 운영위원회 운영진 구성 : 3 (위원장/부위원장/총무)

 

 

      - 운영진의 직책은 선정된 운영진이 자체적으로 결정한다.  

 

 

        . 위원장 : 리그 전반에 대한 의사 결정

 

 

        . 부위원장 : 심판진  및 운동장 관리

 

 

        . 총무 : 게임원 및 대표자 협의체 운영

 

 

2) 운영진 선정 방법

 

 

        - 선정 방법

 

 

          . 리그 종료 후자발적인 추천 or 타 팀의 추천으로 후보자 선정

 

 

          . 후보자가 3인 이상 시대표자 협의체 밴드에서 투표 진행 후 결정(플레이오프 기간 내)

 

 

3. 팀 대표자 협의체 : 리그 참가 각 팀 별 2명으로 구성한다구성 시점은 플레이오프 내 진행한다.

 

 

4. 규정 및 운영에 대한 의사 결정 필요 시 팀 대표자 협의체의 다수결을 통해 결정한다.

 

 

안건 제의 : 리그 위원회에 접수된 안건 중 위원회에서 판단하여 다수결 진행

 

 

투표 방법 : 대표자 협의체 밴드 투표 공지에 참여

 

 

투표 기간 : 밴드 투표 공지 후 2(48시간), 단 과반 이상의 득표가 나올 시즉시 종료 가능

 

 

투표 인원 : 전체 가용 득표 수의 2/3 이상

 

 

5. 팀 대표자 협의체는 리그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각 소속팀의 팀원들에게 전달/실행할 의무를 가진다.

 

 

6. 팀 대표자는 리그 운영에 적극적인 협조를 하며불미스러운 상황이나 운영에 비협조적일 경우

 

 

리그 중도 퇴출 될 수 있다.

 

 

7. 리그 실무진의 활동에 대한 보상은 다음과 같다.

 

 

차년도 리그 참여 보장(몰수 퇴출은 적용 제외)

 

 

 

 

3 (리그 구성)

 

 

1. NBL 상위(클래식) 13하위(챌린지) 14팀으로 구성한다.

 

 

2. 팀 수는 매년 가용 경기수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3. 클래식 리그 : 21조 승강제 운영 규정에 따라 결정된 상위 13

 

 

       챌린지 리그 : 21조 승강제 운영 규정에 따라 결정된 팀 + 신규 참가팀으로 구성

 

 

 

 

4 (리그 참가 신청)

 

 

1. 접수기간 : 매년 정규시즌 종료 후 12월 중순 ~ 1월 초

 

 

2. 구비서류 : 참가신청서

 

 

3. 접수방법 : 위원회 공지 메일에 회신 → 20년도 리그는 리그 홈페이지 등록으로 진행

 

 

4. 리그 참가비 : 120만원참가 신청 후 2 15일까지 접수

 

 

5. 시즌 중에는 팀 명을 변경할 수 없다.

 

 

 

 

5 (참가비)

 

 

1. 참가비는 실무진에서 리그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산출하여 결정한다.

 

 

2. 납입 기한 내에 참가비 미납 시그 팀의 리그 참가 자격을 박탈한다.

 

 

3. 몰수 벌금 10만원은 몰수 발생시 해당 팀 간 직접 처리한다.

 

 

      패널티 팀은 1주일 이내로 상대팀 총무 계좌로 입금해야 하며이를 어길 시 추가 경고 1

 

 

(경고 1회 후 1주일 이내 입금되지 않을 경우몰수패 1회 추가)

 

 

4. 리그 중도 탈퇴 및 퇴출 시 납부된 참가비는 리그 종료 후 이월 혹은 환급 처리 한다.

 

 

5. 실무진은 리그참가비 사용 내역을 지출 발생 시 매월 지출 내역을 대표자 협의체에 공유한다.

 

 

 

 

6 (참가팀 자격)

 

 

1. 기흥/화성/평택 사업장에 등록되어 있는 동호회 야구팀

 

 

 

 

7 (선수등록 및 출전선수)

 

 

1.  선수등록은 게임원(http://www.gameone.kr/)에서 해당 팀 클럽에 팀원 이상 등급으로 가입된 선수만

 

 

등록 선수로 인정한다.

 

 

2.  출전 선수 명단에 제출되지 않은 선수는 모두 신규 등록으로 처리하며신규 등록한 선수는 7일 이후에

 

 

출전이 가능하다.(리그비 납부 시최종 명단 확정)

 

 

3. 휴직 종료 후 복직(명단에 기포함된 자)는 대기기간 없이 선수등록 요청일부터 출전이 가능하다.

 

 

4. NBL 안에서는 1 1팀 소속을 원칙으로 한다(동일리그 내 팀 중복 가입 금지)

 

 

5. 출전 선수 자격

 

 

   - 중학교 출신은 자격 허용하되 투수 등판은 불가한다.

 

 

   - 고등학교 출신(선출)은 출전을 금지한다.선출 중 올해 만 45세가 되는 1974년생 전체 및

 

 

1973년생 이상은 나이 풀린 선출로 간주하여 경기 출전을 허용하되투수로는 출전을 불가한다.

 

 

   - 외국인은 나이 풀린 선출로 간주야수로만 출전할 수 있다 (투수 출전 불가)

 

 

6. 양 팀 라인업 전까지 오더지를 기록원과 상대팀에서 1장씩 제출하고라인업 이후에는 오더를

 

 

수정할 수 없다수정 시 선수교체로 간주한다.

 

 

7. 선수 자격은 아래와 같다.(외부 인력의 경우 쿼터 1명으로 제한을 둔다.)

 

 

. DS 임직원  / 기흥/화성/평택 상주 계열사 직원

 

 

상주 협력사는 쿼터에 해당되지 않으나경기 출전 시 필드에 3인까지 허용(등록은 제한 없음)

 

 

비상주 계열사 / 타 사업장 인력은 쿼터로 제한 : 쿼터 제한 1

 

 

 

 

8 (부정선수의 유형과 처리)

 

 

1. 선수출신을 속인 자출전 기한 제한자제출된 출전 선수 명단과 일치하지 않는 자,

 

 

임직원 쿼터제를 어기고 필드에 있는 자특정 포지션(투수)에서 플레이가 불가하나 그 포지션에 있는 자가

 

 

 경기에 출전 시,(직접 경기 참여하지 않으나 경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루코치 포함)는 부정선수로

 

 

 간주한다

 

 

2. 경기 종료 후 15일 이내 부정선수에 대한 이의 제기 시위원회는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부정선수 확인될 시 부정선수로 판단하여 해당 경기를 기권패 처리한다.(기권패는 기록 인정)

 

 

3. 선수 등록이 안 된 사람이 시합 출전 시 부정선수로 간주한다.

 

 

4. 부정선수가 출전한 경기는 기권패 처리 된다.

 

 

경기 성립 전 부정선수가 확인되어 경기 성립이 되지 않는 경우,

 

 

상대팀에게 10만원의 벌금을 지급하도록 한다.(몰수패 처리 규정 반영)

 

 

 

 

9 (부상 및 파손)

 

 

1. 경기 중 발생한 본인 및 대인/대물의 피해에 대하여 개인이 처리한다.(회사 및 NBL의 책임은 없다.)

 

 

2. 스포츠공제보험 혹은 개인상해보험 가입은 팀 자율에 맡긴다.

 

 

 

 

10 (몰수패)

 

 

1.  경기시작(라인업후 15분이 지나도 선수구성이 되지 않는 경우는 몰수패로 처리한다.

 

 

(양 팀 선수가 유니폼을 완전히 착용하고 경기장에 도열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 1경기 라인업을 18 30분 이전에 하더라도 라인업 시간은 18 30분으로 정한다.

 

 

- 2경기 라인업을 20 30분 이전에 하더라도 라인업 시간은 20 30분으로 정한다.

 

 

1경기 지연 종료 시 실제 라인업 시간 기준으로 15분 대기 적용

 

 

) 20 40분 라인업 시, 20 55분에 몰수패가 결정된다.

 

 

 

 

라인업 ~ 459초 까지 대기,

 

 

       5 ~ 959초 까지 -3,

 

 

      10 ~ 1459초 까지 -6,

 

 

      15분 초과시 7:0 몰수패

 

 

2. 경기당일까지 경기 진행이 어려운 경우 몰수패를 선언 할 수 있고 해당 경우협의체에 공지한다.

 

 

     2-1. 몰수패를 미리 선언한 경우 우천취소와 상관없이 몰수패 처리를 한다.

 

 

3. 어필이 5분 이상 지연될 경우 몰수패로 처리한다.

 

 

4. 부정선수 출전이 경기 전 확인되면 몰수패 처리하고 5항과 같이 진행한다.

 

 

5. 몰수패는 벌금 10만원을 부과하고 이 금액은 상대팀에게 보상한다. (몰수예치금X, 해당팀 간 전달)

 

 

6. 몰수패 경고 3회 이상 발생 시 해당 팀은 다음 시즌 참가를 제한한다.

 

 

7. 경기 종료 후 몰수 선언된 경기의 개인기록은 적용하지 않는다.(몰수승 팀 선발 명단 경기 참가 인정)

 

 

8. 경기 진행 중 몰수 선언된 경기의 개인기록은 적용한다.

 

 

 

 

11 (기권패)

 

 

1.  경기 시작 후 부상 등으로 선수가 부족해진 경우 10분을 기다려 주며선수부족 등의 이유로

 

 

더 이상 진행할 수 없을 시 기권패로 시합을 종료한다.

 

 

2. 기록은 기권패 선언 시까지 인정하며승리투수의 요건을 갖춘 경우에 승리/패전투수를 기록한다.

 

 

3. 기권패는 벌금을 부과하지 않는다.

 

 

4. 경기 중 / 경기 후 확인된 부정선수가 뛰고 있는 팀은 기권패 처리한다.

 

 

 

 

12 (콜드게임)

 

 

1. 정규시즌은 4-12, 5-10, 6-8점 이상으로 한다.

 

 

2. 플레이오프에는 콜드게임을 적용하지 않는다.

 

 

 

 

13 (경기 및 경기 일정)

 

 

1. 리그 홈페이지의 경기 일정을 기본으로 한다.

 

 

      회사 행사와 같은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하여 경기 일정을 변경해야 할 때는 시합일 7일전에

 

 

위원회에 증빙자료를 사전 제출하고 위원회가 이를 인정한 경우요청 팀이 30일 이내의

 

 

재 시합 경기장을 확보하여 위원회에 통보한 경우만 변경을 인정한다변경일에 대한

 

 

적합 여부는 운영위원회에서 판단한다.

 

 

2. 경기는 7회를 정식경기로 한다/어웨이는 게임원에 등록된 기준으로 진행한다.

 

 

3. 1경기 시작 시간은 18시 30분이며경기 개시 후 1시간 50분 이후부터는 새로운 이닝에 들어가지 못한다.

 

 

       , 20:19(O), 20:20(X)

 

 

마지막 공격팀이 고의적인 시간 지연을 하는 것으로 보이면심판과 기록원이 협의 판단하여

 

 

즉시 경기를 종료 시키며시간 지연을 시도한 팀은 다음 시즌 출전 자격을 박탈한다.

 

 

4. 시간은 심판 시계 기준으로 한다.

 

 

5. 정규 이닝(7)까지 승부가 나지 않았을 경우 무승부로 한다.

 

 

6. 강우 콜드게임은 최소 3회는 종료되었을 때 적용한다.

 

 

7. 우천 시 3회 종료가 안 되었어도 경기시간이 1시간을 경과하면 정식 경기로 인정한다.

 

 

8. 우천 등 기상악화로 정식경기가 성립되지 않을 시 노게임으로 하고 추후 재 시합을 가진다.

 

 

NBL 위원회는 15시 이전에 우천취소 여부를 해당 팀에 공지한다.

 

 

15시 이후의 우천 취소에 대해서는 심판진이 운동장에 도착한 후 심판진 재량에 따라 결정한다.

 

 

기상악화 상황을 최소 30분간 지켜보며 경기 진행 여부를 심판이 판단하고,

 

 

대기 시간은 경기시간에 포함하지 않는다.

 

 

    9. 미세먼지에 따른 신규 규정을 2019년부터 적용한다.

 

 

       KBO룰과 동일한 기준으로 초미세먼지 150 이상 또는 미세먼지 300 이상일 경우 경기를 연기한다.

 

 

       측정 시간은 경기 당일 15시에 1/2경기 모두 진행 여부를 결정하며측정소는 동탄동 측정소이며,

 

 

데이터는 www.airvisual.com 사이트에서 확인하여 결정한다.

 

 

해당 팀이 경기를 원하더라도상기 조건에 해당될 경우 임직원 안전을 위해 경기를 순연한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의 경우 마스크 착용을 허용한다.(투수도 착용 가능)

 

 

10. 경기 중 부상자 발생 시 지연 시간은 경기에 포함이후 경기는 정상적으로 진행한다. (11조 기권패 참조)

 

 

11. 경기 혹은 이닝 시작 전 심판이 양 팀 감독에게 선언하고 양 팀 감독이 합의한 로컬 rule

 

 

리그 규정 보다 우선된다.

 

 

 

 

14 (규정타석 및 규정이닝)

 

 

1. 타자의 규정타석은 경기당 2.0 타석으로 정한다.

 

 

2. 투수의 규정이닝은 경기당 1.2 이닝으로 정한다.

 

 

 

 

15 (시합구)

 

 

1. NBL 공인구는 리그 위원회에서 결정한 시합구를 사용한다.(시합 중 공 부족 시, A급 연습구 사용 가능)

 

 

 

 

16 (심판)

 

 

1. 심판은 2심제를 원칙으로 한다.

 

 

2. 게임에 참여하는 모든 선수감독코치는 심판의 판정에 절대 복종한다.

 

 

 

 

17 (항의)

 

 

1. 경기 중 어필은 감독에 한하여 할 수 있다.

 

 

2. /스트라이크/아웃/세이프/파울/페어/하프스윙은 어필사항이 아니다그러므로 감독도 어필할 수 없다.

 

 

       만약 위 7개 사항으로 어필 시 즉시 퇴장 처리 할 수 있다.

 

 

3. 감독 이외의 선수가 어필 시 즉시 퇴장시킬 수 있다.

 

 

4. 항의로 인해 경기가 5분 이상 지연 될 경우 심판 권한으로 몰수게임을 선언 할 수 있다.

 

 

 

 

18 (기록 및 기록원)

 

 

1. 안타실책타점구원승(투수)등 기록원이 판단하는 기록의 결과는 어필 사항이 아니다.

 

 

       이는 기록원의 고유 권한이며 기록원의 판단을 존중한다.

 

 

2.  외부 기록원이 경기 다음날까지 리그 홈페이지에 올리면 모든 개인기록에 대한 이상유무는 시합 후

 

 

시합 일을 포함하여 3일 이내에(: 3 3일 경기 -> 3 5일까지리그홈페이지 '기록수정요청' 게시판을 통하여 수정 요청을 하여 검토 기간을 가진다.

 

 

3. 기록수정요청 시에 18 1항의 기록원 판단 항목에 대해서는 어필하지 않는다.

 

 

 

 

19 (유니폼 및 장비 규제내용)

 

 

1. 출전선수 복장은 반드시 통일되어야 한다.(야구화벨트양말이너웨어는 제외)

 

 

또한유니폼의 상의 후면에는 가로세로의 크기가 각각 15㎝ 이상의 등번호를 반드시 부착하여야 한다.

 

 

유니폼 하의 옆줄(/모양색깔)만 다른 경우는 허용한다

 

 

2.  경기에 출전하는 선수의 상,하의 유니폼이 다르거나 등번호가 등록 명단에 기재된 것과 동일하지 않을 경우해당 선수는 심판 및 상대팀의 동의 하에 다른 유니폼을 착용하고 경기에 출전할 수 있다.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주심은 해당선수의 경기 출전을 금한다.

 

 

       기록원과 상대 감독에게 전달되는 출전 Order에 대체 백넘버가 표시되어 있으면 해당 선수는

 

 

동일한 유니폼의 대체 백넘버로 출전할 수 있다.단 대체 백넘버의 원 선수는 라인업에 존재할 수 없다.

 

 

3. 야구화는 제한없이 징스파이크 및 포인트화인조잔디화 등 모든 신발을 허용한다.

 

 

4. 선수는 공격 시 신체 보호를 위해 헬멧을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5. 1루수와 포수는 해당 포지션 글러브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6. 포수는 보호장구(헬멧마스크프로텍터무릎보호대)를 반드시 착용한다미착용 시 경기에 뛸 수 없다.

 

 

7. 제출된 라인업에 없는 사람은 경기장 안에 들어갈 수 없다.

 

 

라인업에 있는 사람은 모두 동일한 유니폼을 입어야 한다.

 

 

8. 코칭 스탭도 선수단과 동일한 유니폼을 입어야 하며주루코치는 헬멧을 착용하고 코치석으로 나가야 한다.

 

 

9. 규제 배트 : 모든 컴포짓풀카본 배트 사용 금지(투피스의 경우 알로이 배럴이면 사용 가능 /

 

 

코어배트 허용규제 배트 사용시 타석에 있을 때는 해당 타자 아웃 처리(기록은 부정타격)

 

 

컴포짓풀카본 배트에 대해서는 심판 및 상대팀에서 지적 시에만 아웃 적용

 

 

배트는 5 Drop 이하만 사용 가능하다.(예를 들어 33/30 가능, 33-28 가능, 33/27 불가능)

 

 

10. 규제 배트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배트 소유자(개인 혹은 팀)에게 있다.

 

 

 

 

20 (리그 순위)

 

 

1. 팀 순위는 승점제로 하며 승 3 1 0점으로 계산하여 승점 높은 순으로 정한다.

 

 

2. 같은 승점일 경우에는 몰수패+몰수패 상응 경고(↓) > 승자승(동일 승점 팀 간 전적, 3팀 이상일 경우

 

 

승자승 skip) > 최소실점(전체) > 최다득점(전체) > 추첨 순으로 결정한다

 

 

 

 

21 (승강제 운영)

 

 

1.  시즌 순위를 기준으로 클래식리그 하위 3팀은 챌린지리그로 강등되고

 

 

챌린지리그 1~3위팀은은 클래식리그로 승격된다. (차년도 클래식/챌린지 리그 각각 최대 15개팀 제한)

 

 

2. 챌린지리그 하위 팀은 리그 OUT의 후보가 된다차년 참가팀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3. 리그 OUT 후보 팀과 차년도 신규 참가 팀은 공개 추첨을 통해 하위 리그 잔류팀을 선정한다.

 

 

4. 중도 퇴출 팀과 몰수패 경고 3회 이상으로 차년도 참가 제한을 받은 팀은 추첨의 기회를 박탈한다.

 

 

 

 

22 (플레이오프 및 리그 챔피언쉽)

 

 

1. 플레이오프는 정규시즌 종료 후 진행한다.

 

 

2. 몰수패 2회 이상인 팀은 플레이오프 출전 자격을 상실하고 그 다음 순위팀이 획득한다.(기권패 예외)

 

 

3. 플레이오프 참가 선수 자격은 해당 팀 정규리그 경기의 1/3 이상 참가한 선수만 참여 가능하다.

 

 

감독은 1/3 이상 참여 조건에서 제외하며시즌 중 변경 시 전임/신임 감독 모두 예외 적용되지 않는다.

 

 

- 1/3 경기 수는 팀 경기 수를 기준으로 계산하되 사사오입으로 정한다. (. 13경기x0.33 = 4.3 -> 4경기)

 

 

4. 경기 일정 및 방식 그리고 운영 세부사항은 대표자 협의체에서 결정하여 플레이오프 시작 전 통보한다.

 

 

- 19년 시즌의 경우 클래식 / 챌린지 리그 분리하여 플레이오프 진행하며,

 

 

   클래식 챌린지 리그 각각 상위 6개팀이 별도의 플레이오프 토너먼트를 진행하게 된다.

 

 

(1 vs (4 vs 5위 승자) / 2 vs (3 vs 6위 승자))

 

 

 

 

23 (시상)

 

 

1. 개인 시상은 없으며플레이오프 결과에 따른 팀별 상금 및 트로피만 시상한다.

 

 

    - 우승 30만원 / 준우승 20만원 / 3,4 10만원

 

 

2. 리그 홈페이지에 명예의 전당을 만들어시즌별 상위 기록자는 명시하도록 한다.

 

 

타자 : 안타 / 타점 / 홈런 / 타율투수 : 방어율 / 탈삼진 / 다승 / WHIP

 

 

 

 

24 (리그 참가 자격 제한)

 

 

1. 몰수패 경고 3회 이상 발생 시 해당 팀은 다음 시즌 참가를 제한한다.

 

 

2. 리그 중도 퇴출팀은 다음 시즌 참가를 제한한다.

 

 

 

 

25 (징계위원회)

 

 

1.  리그에서 금지하는 행동으로 상대방에게 부상을 입히거나 리그의 명예를 실추시킨 선수에 대하여서는

 

 

상벌위원회를 개최한다.

 

 

2. 상벌위원회는 대표자 협의회 27(해당 팀 제외)으로 구성하여 해당 선수의 징계를 결정한다.

 

 

3. 결정된 징계에 불복하는 선수는 NBL리그 영구 출전 금지 시킨다.

 

 

 

 

26 (시설물 사용 및 안전)

 

 

1. 덕 아웃 위치에 대해서는 홈팀의 경우 3 / 어웨이팀의 경우 1루 덕아웃을 사용하도록 한다.

 

 

2. 포수 백 네트 뒤편도 경기장의 일부이므로 이 곳에 장비나 사람이 있지 않도록 한다.

 

 

3. 경기 진행 중 발생한 본인 부상은 어떠한 경우라도 본인 책임을 원칙으로 한다.

 

 

4. 경기장 밖의 대인,대물 손해에 대해서는 본인 책임을 원칙으로 한다.

 

 

5. 경기 전 반드시 몸 풀기를 실시하여 부상방지에 노력한다.

 

 

6. 경기 중 기본적인 보호 장비를 착용치 않은 팀/선수는 경기에 임할 수 없다.   

 

 

※ 보호장비 : 포수 프로텍터 및 헬멧타자 헬멧

 

 

※ 개인 보호장비 : 암가드 / 풋가드는 팀별 자율에 맡긴다.

 

 

7. 공동시설물 사용은 각 팀 대표의 책임 하에 안전하고 성실하게 사용 할 의무를 가진다.

 

 

8. 경기 후 승리팀은 경기장 정리를 실시하며 양 팀 쓰레기 수거 등 주변 정리정돈을 적극적으로 실시한다

 

 

 

 

27 (경기규칙)

 

 

1. 지명 대타제를 실시 할 수 있으며투수 외에는 적용할 수 없다.

 

 

2. 경기 시작 전 오더지에 선수명단을 2부씩 작성하여 팀 감독이 기록원과 상대 팀에게 전달한다.

 

 

3. 선수교체는 교체 직전에 기록원에게 교체 사실을 알리고 기록원의 확인을 받은 다음 교체 출전할 수 있다.

 

 

4. 홈런 판정

 

 

     - 좌월 / 중월 / 우월 홈런 타구만 인정 / 펜스를 맞고 떨어지는 경우인플레이 상황으로 간주한다.

 

 

5. 승리 투수 조건

 

 

      (a) 선발투수의 승리자격 투구이닝은 3 이닝이다, 3회 종료 정식경기일 경우 2이닝으로 한다.

 

 

      (b) 선발투수는 (a)항에서 정한 이닝을 완투한 후에 물러나야 하며교체 당시 자기 팀이 리드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 리드가 경기종료까지 유지되었을 경우 선발투수를 승리투수로 기록한다.

 

 

      (c) 선발투수가 앞의 (a),(b)항 규정에 의하여 승리투수가 되지 못하고 구원투수가 출전하였을 경우

 

 

다음을 기준으로 승리투수를 결정한다.

 

 

        ⑴ 선발투수가 던지고 있는 동안 승리 팀이 리드를 잡고 그 리드가 경기 끝까지 이어졌을 경우 승리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투구를 하였다고 기록원이 판단한 1명의 구원투수에게 승리투수를 기록한다.

 

 

        ⑵ 경기 도중 동점이 되면 투수의 승패 결정에 관한 한 경기는 새로 시작되는 것으로 취급한다.

 

 

        ⑶ 상대팀이 일단 리드를 잡으면 그 때까지 투구한 모든 투수는 승리투수의 결정에서 제외된다.

 

 

상대 팀에 리드를 내준 투수가 계속 던져 자기 팀이 리드를 되찾고 그 리드가 최후까지

 

 

유지되었을 경우 그 투수에게 승리투수의 기록이 주어진다.

 

 

        ⑷ 구원투수가 던지고 있는 동안 리드를 잡고 그 리드가 경기 끝까지 유지되었을 경우

 

 

그 구원투수에게 승리투수를 기록한다.

 

 

        [예외구원투수가 잠시 동안 비효과적인 투구를 하고 그 뒤에 나온 구원투수가 리드를 유지하는 데

 

 

효과적인 투구를 하였을 경우 나중의 구원투수에게 승리투수를 기록한다.

 

 

6. 세이브 조건

 

 

다음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킨 투수에게는 세이브의 기록이 주어진다.

 

 

      (a) 자기 팀이 승리를 얻은 경기를 마무리 한 투수

 

 

      (b) 승리투수의 기록을 얻지 못한 투수

 

 

      (c) 다음 중 어느 것이든 해당되는 투수

 

 

        ⑴ 3점차 이내에서 등판하여 1이닝 이상을 던졌을 때,

 

 

        ⑵ 처음 상대하는 타자와 다음 타자가 득점할 경우 동점이 될 때 등판하여 동점 혹은 역전 없이

 

 

경기를 마무리했을 때

 

 

        ⑶ 4점차 이상이더라도 3이닝 이상을 효율적으로 던져 경기를 마무리했을 때

 

 

 

 

      [요약표]

 

 

 

   

 

 

주자 없음

 

 

주자 1

 

 

주자 2

 

 

만루

 

 

1점차

 

 

1/3이닝

 

 

1/3이닝

 

 

1/3이닝

 

 

1/3이닝

 

 

2점차

 

 

1/3이닝

 

 

1/3이닝

 

 

1/3이닝

 

 

1/3이닝

 

 

3점차

 

 

1이닝

 

 

1/3이닝

 

 

1/3이닝

 

 

1/3이닝

 

 

4점차

 

 

3이닝

 

 

3이닝

 

 

1/3이닝

 

 

1/3이닝

 

 

5점차

 

 

3이닝

 

 

3이닝

 

 

3이닝

 

 

1/3이닝

 

 

6점차 이상

 

 

3이닝

 

 

3이닝

 

 

3이닝

 

 

3이닝

 

 

 

   

 

 

    세이브 성립 판단은 백투백 홈런을 맞으면 동점이나 역전이 되는 상황이라고 생각하면 됨

 

 

      1점차 - 백투백 홈런 시 역전 → 몇 타자를 상대하건 세이브 성립

 

 

      2점차 - 백투백 홈런 시 동점 → 몇 타자를 상대하건 세이브 성립

 

 

      3점차 - 주자없음 → 번 규정을 적용하여 1이닝 이상 던지면 세이브 성립

 

 

              주자 1명 이상 : 백투백 홈런 시 동점 또는 역전 → 몇 타자를 상대하건 세이브 성립

 

 

      4점차 - 주자 없거나 1 : 백투백 홈런 시에도 동점이나 역전이 되지 않음 → 번 규정을 3이닝 이상 성립

 

 

              주자 2명 이상 : 백투백 홈런 시 동점 또는 역전 → 몇 타자를 상대하건 세이브 성립

 

 

 

 

8. 선발투수 및 구원투수의 의무(선수교체)

 

 

    (a) 상대팀에게 건네준 라인업에 기재되어 있는 투수는 상대의 첫 타자 또는 그 대타자가 OUT 되거나 또는

 

 

1루에 나갈 때까지 투구할 의무가 있다다만그 투수가 부상 또는 질병으로 투구가 불가능하게 되었다고 주심이 인정하였을 때는 교대할 수 있다.

 

 

    (b) 어느 투수를 대신하여 구원에 나선 투수는 그 때의 타자 또는 대타자가 OUT 되거나 1루에 나가거나

 

 

또는 공수교체가 될 때까지 투구할 의무가 있다다만그 투수가 부상 또는 질병 때문에 더 이상

 

 

투수로서 경기를 할 수 없다고 주심이 인정하였을 때는 교대할 수 있다.

 

 

 

 

9. 인정 2루타 상황 발생 시 인플레이로 상황 종료 후 심판이 공의 위치를 직접 확인하고 심판의 판단에

 

 

따라 인정 2루타 혹은 인플레이 상황 인정을 결정한다.(항의 할 수 없음)

 

 

      이때 외야수가 공은 건드린다거나 혹은 그와 유사한 행위 발생 시 인플레이로 간주한다.

 

 

 

 

10. 나머지 규칙은 현행 KBO 룰을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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